본문 바로가기

상식/Interest

블루베리의 외형적 생태적 특성 - 출처 : 국제원예종묘

 

하이부시 블루베리의 경우 수고가 1.5 ~ 3m정도로 자라며 래빗아이 블루베리의 경우 3.0~5.0m까지 자란다. 로우부시 블루베리의 경우 보통1m를 넘지 않는다. 품종별 자라는 특성에 따라 직립형, 확장형, 둥근형으로 나눌 수 있다.

블루베리는 대부분 낙엽성이나 일부 래빗아이 블루베리에는 상록성인 품종도 있다. 잎은 밝은 녹색이며 단엽으로 교대로 호생하며 6~8cm 정도로 자란다. 잎의 형태는 품종에 따라 도피침형, 피침형, 도란형 등으로 변화가 많다. 잎눈은 신초의 중심에서 기부에 걸쳐서 형성되며 가지의 상부에는 꽃눈이 형성된다.

꽃은 백색의 작은 종 모양으로 총상화서로 달리며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4월 중순부터 개화하기 시작하여 4월 하순이면 만개하며 개화기간은 3~4주 정도이다.

개화 후 2~3개월이면 성숙하여 청색의 열매를 맺으며 과피의 표면엔 하얀 과분이 묻어 있다. 지름은 1~2cm 정도, 과중은 2~3g 전후이며 속에는 미세한 종자가 다량 들어 있다.

블루베리의 뿌리는 천근성이며 대부분 가는 뿌리인 섬유근이다. 신장력이 약하고 다른 작물에 비교하여 양분/수분 흡수력이 약한 편이며 땅속 깊이 뻗질 못하여 재배시 뿌리 자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건조하거나 배수가 불량한 땅에서 성장이 불량하며 산성 토양을 좋아한다.

1월

7월

2월

8월

3월

9월

4월

10월

5월

11월

6월

12월

출처: http://treeinfo.com/new/1_blueberry/index.php?menu1=1&menu2=4&menu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