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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semina

모바일 산업 동향

KOTRA  달라스_김경미  09'10.31.

 

美, 2010년 모바일 광고시장 전망 밝아 (KOTRA)

 

 

- 2013년까지 약 15억6000만 달러 규모로 급성장 예상 –

- 첨단 멀티미디어 핸드폰 인기와 함께 디지털비디오 광고 각광받을 전망 -

 

 

 

□ 미국 모바일 광고시장 향후 5년 간 급속한 상승세 보일 전망

 

 ○ 2013년까지 약 15억6000만 달러 규모로 급성장 예상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Marketer의 모바일 광고시장 조사에 따르면, 2009년 시장규모는 약 4억16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이는 2008년 3억2000만 달러 규모대비 약 30% 성장한 것임.

  - 경기가 회복되는 2010~11년까지 고도 성장을 나타내 2013년에는 15억600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임.

  - 반면, 모바일 마케팅협회에서는 올해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를 약 17억 달러로 전망해 하반기 경기 회복 속도가 시장확대에 주요 변수 작용할 것이 예상됨.

 

2008~13년 미국 모바일웹 광고시장 규모

자료원 : eMarketer.com

 

□ 문자광고보다 디스플레이 및 검색 광고 상승세

 

 ○ 분야별로는 검색(Search)분야의 성장률(2008~13년)이 약 58.6%로 가장 급격하게 증가함.

  - SMS문자(Messaging) : 2008년 전체의 약 60%를 차지했으나, 향후 완만한 하락세를 보여 2013년에는 약 28%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디스플레이(Display) : 2008년 전체의 약 22%를 차지했으나, 완만한 상승세를 보여 2013년에는 약 35%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함.

  - 검색(Search) : 2008년 전체의 18%에서 2013년에는 37%로 2배가량 확대될 전망임.

  - 다양한 스마트폰 및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된 3G, 4G 단말기의 보급 확대로 향후 온라인 디지털비디오 광고시장이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됨.

 

2008~13년 미국 모바일 광고 형태별 소비 현황

자료원 : eMarketer.com

 

□ 시사점 및 전망

 

 ○ 2013년까지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 약 43%로 급상승 전망

  - 시장조사기관인 eMarketer의 최근 조사 보고에 따르면, 2013년까지 미국의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은 전체 핸드폰 서비스 가입자의 약 43%로 성장할 전망임.

  - 이미 북미 핸드폰 서비스 가입자의 약 26.3%가 정기적으로 모바일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광고 마케팅 노출도를 높이기 위해 유명기업들은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 맞는 모바일 전용 사이트를 만들거나 Redirecting 서비스를 활용하는 추세임.

  - 우리기업들도 향후 다양한 마케팅 툴로 활용 가능한 모바일 웹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응용 프로그램, 보안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응용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 한국기업들 소비자 계층에 맞는 모바일 광고 유형 선별 공략 필요

  -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디지털비디오 광고 및 온라인 소셜 미디어 광고 등의 다양한 시장 진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한국기업들은 미국 진출 시 효과적 광고 마케팅을 위해 자사제품의 타깃 계층에 맞는 광고 유형을 선택하고 노출도를 극대화하는 ‘온라인+모바일’ 접목형 광고를 검토할 필요가 있음.

  - 특히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자사 홍보 및 제품 버즈 마케팅도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함.

 

 

자료원 : eMarketer.com, Marketing Daily, Interbrand, 달라스KBC 자료 종합